-
[스카이 베가엑스] 베가X, 베가 보다 진화한 UI와 프로요 기능컥군시즌1/안드로이드폰 2011. 1. 29. 12:13
베가 오리지날 보다 진화한 베가X의 UI
베가X는 외관상으로 베가 오리지날과 큰 차이는 없어보입니다. 차이가 있다면 디스플레이 크기가 4인치로 커진것 정도일 정도로 숨은그림 찾기와 같죠. 그러나 눈으로는 하드웨어 스펙도 베가엑스가 베가 오리지날보다 좋아졌죠? 물론 통신사 마다 사양이 다르긴 하지만 KT 베가X의 경우 스냅드래곤 2세대를 사용했고 DDR2 메모리를 사용했죠. LGT 베가X와 KT 베가X의 비교는 "KT 베가X vs LG 베가X 같은이름 다른폰, 베가X의 두얼굴" 포스팅을 참조해주세요.^^
베가X의 UI(유저 인터페이스)에도 변화가 있습니다. 스카이에서는 새로운 라인업이 나올때마다 UI가 계속 발전하고 있습니다. 베가X 바로 이전의 휴대폰이었던 미라크와 비교해봐도 새로운 UI의 등장과 변화 및 개선이 있었습니다. 스카이에서는 일반폰(피처폰)에서 스마트폰을 처음 사용하는 사람 뿐만 아니라 기존에 스마트폰을 사용하던 사람을 위한 UI에도 상당히 신경을 많이 쓰는 듯합니다.
UI가 뭐냐구요? 간단하게 설명을 하겠습니다. 우리가 휴대폰의 벨소리, 화면밝기 등을 조작할 때 사용하는 메뉴라던가 다이얼 모양 같은 것을 UI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가 휴대폰을 쉽고 편하게 조작할 수 있도록 만들어 놓은 UI가 잘 만든 UI입니다.
그럼 지금부터 베가 오리지날 보다 진화한 베가X의 UI를 살펴보겠습니다.
베가X의 잠금화면, 전화 및 문자화면으로 빠르게 이동가능!
휴대폰을 켰을때 제일 처음 만나는 화면이 잠금화면입니다. 베가X 의 잠금화면도 안드로이드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것과는 디자인에 차이가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기본 잠금화면은 아래에 나옵니다.) 동그란 원에 시계가 들어있고 양옆으로 자물쇠 아이콘, 스피커 아이콘이 있습니다. 휴대폰의 잠금을 풀기위해서는 좌물쇠 아이콘을 손으로 터치한 상태에서 오른쪽으로 드래그를 해주면 됩니다. 오른쪽 끝까지 드래그를 하면 잠금이 풀리고 홈 화면이 나오게 됩니다.
베가X 의 잠금화면은 전화, 문자, 이메일 화면으로 빠르게 이동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화면 아래에 전화 수화기 아이콘을 터치한 상태에서 화면 정중앙으로 이동시켜 보세요. 그러면 잠금이 풀리면서 바로 통화기록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문자와 이메일도 마찬가지입니다.
한가지 재미있는 것은 충전 알림입니다. 충전이 100%로 완충되었다면 잠금화면에 시계대신 플러그 아이콘이 나오게 됩니다.
안드로이드에서 제공하는 기본 잠금화면으로 변경하려면 홈 화면에 설정아이콘을 터치하고 "디스플레이" - "홀드" 메뉴로 이동합니다. 홀드 메뉴에서 "안드로이드 홀드"를 선택합니다. 여기까지 하면 베가X의 잠금화면이 아닌 안드로이드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잠금화면이 나옵니다. 이런 디자인을 좋아하신다면 "안드로이드 홀드"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전 개인적으로 "스카이 홀드"가 마음에 듭니다. 안드로이드 홀드는 늘상 보던 화면이라서 약간 식상해서 말이죠^^;;
풍부해진 베가X 의 간편설정
베가X의 홈 화면 상단에 베터리, 시계, 3G, 와이파이가 표시되는 부분있죠? 이곳을 알림바(상태표시바)라고 합니다. 이곳을 손으로 터치한 후 아래로 드래그해서 내려보세요. 이곳에는 각종 알림(문자, 부재중 전화, USB연결 등)이 표시되며 간편설정을 할 수 있는 아이콘이 있습니다.
알림창의 상단에 "간편설정"이라고 보이죠? 기본적으로 "무음모드", "블루투스", "Wi-Fi", "GPS", "3G 데이터"가 보입니다. 3G위의 아래로 된 화살표 아이콘을 보세요. 아이콘을 누르면 간편 설정창이 더 확장됩니다. "화면 자동회정", "블루투스 설정", "테더링 설정", "사운드 설정", "프로그램 관리"등이 추가적으로 나타납니다. 이곳에서 왠만한 설정은 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여기 설정들은 자주 사용하는 기능이기도 하구요.
베가X 배경화면 정리하기
베가X에서 홈 화면의 개수와 순서를 정리하는 재미있는 방법을 하나 소개하겠습니다. 그것은 바로 "화면 꼬집기"죠. 아래 사진처럼 손가락 두개로 화면을 터치한 상태에서 천천히 꼬집어 보세요^^ 현재 모든 홈 화면을 미리 볼 수 있는 기능입니다. 베가X는 기본적으로 7개의 화면을 제공합니다.
화면꼬집기 말고도 다른 방법으로 홈화면 미리보기가 가능합니다. 메뉴버튼을 누르고 "편집"을 눌러보세요. 화면꼬집기와 마찬가지로 홈 화면을 미리 볼 수 있습니다. 7개의 홈화면이 너무 많다면 삭제하고 싶은 화면을 3초 정도 꾸욱 터치하고 있어 보세요. 그럼 아래쪽에 휴지통 모양의 아이콘이 생기는데 그곳으로 이동 시키면 됩니다. 그러면 빨간색 으로 휴지통이 변하죠. 손을 떼면 해당 화면이 삭제 됩니다.
홈 화면을 추가하려면 아래에 추가 버튼을 눌러줍니다. 베가X는 7개의 홈 화면만 지원되고 그 이상은 지원하지 않습니다. 7개 이상의 화면을 만드러면 "런쳐프로"와 같은 어플리케이션을 이용해야 합니다.
홈 화면의 순서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이동하려는 홈 화면을 3초동안 누른상태에서 원하는 순서로 이동해 보세요. 손을 이동이 완료됩니다.
베가X의 다양한 배경화면 테마
베가X에서는 사용자가 직접 꾸미는 화면 뿐만 아니라 사용 용도에 따라 6가지 테마 화면을 제공합니다. 메뉴 버튼을 누르고 "모드"를 눌러 보세요. 상단에 "기본제공"을 터치하면 6가지 테마 모드를 제공합니다.
6개의 테마는 상황에 따라 자주 사용하는 위젯과 아이콘을 적절히 배치하고 있습니다. SKY 모드, Social 모드, Business 모드, Entertaining 모드, Travel 모드, Education 모드를 제공합니다.
어플백업을 지원하는 베가X의 스카이 스테이션
베가X의 SKY스테이션에서는 어플리케이션의 백업을 지원합니다. 어플리케이션 목록에서 "SKY 스테이션"을 실행합니다. "응용프로그램 관리"을 실행하면 현재 설치된 어플리케이션의 목록이 나옵니다. 어플리케이션을 터치하면 "보관", "삭제"라는 아이콘이 나타납니다.
"보관"을 터치하면 SD카드에 백업이 됩니다. 상단에 "보관된 어플"을 보면 백업된 어플리케이션 목록이 나옵니다. 터치를 하면 설치 및 삭제 아이콘이 나옵니다. 휴대폰을 초기화 후 백업된 어플리케이션을 이곳에서 손쉽게 설치 할 수 있습니다.
백업된 어플은 SD카드(외장 메모리) 어디에 저장될까요? SD카드에 SKY Station - Backup 폴더에 가면 백업된 어플리케이션의 apk파일이 저장되어 있습니다.
베가X 3D 화면 미리보기
베가X는 3D 회전판 형식으로 배경화면을 미리 보고 이동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 기능은 미라크에서 처음 도입된 기능인데 베가X에서 그 성능이 더 개선된듯 합니다.
홈 화면 상단에 현재 홈 화면을 표시해주는 점들이 보이죠? 그 점을 터치해 보세요. 마치 3D 큐브를 보는것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터치한 상태에서 상하좌우로 움직이면 각도도 바뀌고 회전을 하기도 하죠. 원하는 화면을 터치하면 해당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베가X 의 DLNA 기능, 미디어링크
최근 모바일 단말기에서 이슈가 되는 기술이 DLNA가 아닐까 합니다. DLNA를 이용하면 같은 인터넷으로 연결된 장치끼리 데이터를 주고 받을 수 있는 기능입니다. DLNA가 되는 TV가 있으면 베가X 혹은 다른 장치에 있는 음악, 동영상, 사진을 TV로 출력할 수 있습니다. 그것도 무선으로요.
베가X는 다른 장치에 있는 멀티미디어 파일을 TV로 송출은 가능하지만 베가X에서 직접 플레이하거나 다운로드를 할 수 있는 기능은 아쉽게도 없습니다. 베가X 에서 미디어링크를 통한 DLNA 기능은 별도로 포스팅으로 작성해서 자세한 내용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베가X의 음성다이얼
스카이의 안드로이드 라인업에는 안드로이드2.2 (프로요)부터 "음성 다이얼" 기능을 제공합니다. 음성 다이얼 기능으로 음성입력으로 전화나 어플리케이션을 실행할 수 있습니다. 테스트를 해본결과 음성으로 사람이름과 전화번호는 인식이 잘 안되는듯 하네요. 어플리케이션은 영어 발음을 굴려야 실행이 되었습니다. 해당기능은 아직 개선이 많이 필요한 듯 합니다. 제가 발음이 안 좋은 걸까요?
베가X의 프로요 기능 소개
베가X 의 테더링
프로요의 기능 중에 테더링 기능이 있습니다. 테더링은 베가X를 무선AP(무선 공유기)처럼 사용하는 것입니다. 통신사의 3G통신을 이용하는 것이기 때문에 과하게 사용할 경우 통신요금이 부과 될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무제한 데이터 사용자들에게도 테더링 제한 정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테더링은 유선 테더링과 무선 테더링(Wi-Fi 핫스팟)으로 나뉘어집니다. 유선테더링은 USB를 노트북에 연결해서 사용하는 것이며 노트북 한 대만 인터넷에 연결할 수 있습니다.
무선 Wi-Fi 핫스팟으로 테더링을 할 경우 여러 단말기에서도 베가X의 3G를 이용해서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설정 - 시스템 - 무선 및 네트워크" 화면으로 이동해서 USB 테더링, 휴대용 Wi-Fi 핫스팟으로 인터넷을 연결하면 됩니다.
베가X 의 3가지 잠금 화면
안드로이드2.1(이클레어)에서는 패턴방식만 제공했지만, 프로요에서는 3가지 화면 잠금방식을 제공합니다. 패턴, 핀넘버, 비밀번호 이렇게 3가지 입니다.
패턴은 9개의 점 중에서 4개이상의 연결된 패턴을 지정하는 것입니다. 아래에서 확인해보세요.^^
핀번호는 4개 이상의 숫자만으로 이루어진 잠금번호입니다.
비밀번호는 숫자 뿐만 아니라 문자도 비밀번호로 설정가능합니다. 4자리 이상이어야 합니다.
키보드의 음성입력
음성입력은 안드로이드2.1(이클레어)에서 부터 공식적으로 지원되었습니다. 이클레어 초기에는 음성입력기능이 없었기 때문에 이클레어를 사용하는 단말기에는 음성입력기능이 없었지만 최근 나오는 단말기에는 음성입력 기능이 포함되고 있습니다. (디파이에는 이클레어지만 음성입력 기능이있습니다.)
아래에는 제가 음성으로 입력한 내용입니다. "쩜 넷"이라고 발음해야 .net 이 찍히는 군요^^
베가X에서는 메뉴를 누르면 내 위치 전송하기 기능이 있습니다. 내 위치를 전달할 때는 정말 편리한 기능이군요.
베가X SD카드로 어플리케이션 백업
프로요에서는 SD카드로 어플리케이션을 백업하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덕분에 내장메모리의 용량 부담이 많이 줄어들었습니다. 하지만 아직까지는 SD카드로 백업할 수 있는 어플리케이션에는 제한이 있습니다.
베가X의 설정 화면에서 "프로그램 관리- 응용프로그램 관리 - SD카드로 백업할 어플"을 순서대로 터치 합니다.
어플리케이션 정보 중앙에 "SD카드로 이동" 버튼이 있습니다. 터치하면 SD카드로 저장됩니다. 뒤로 버튼을 누르고 상단에 "SD카드"탭으로 이동하면 SD카드로 백업된 어플리케이션 목록이 나옵니다. SD카드로 복사된 어플리케이션은 다시 휴대전화로 이동 가능합니다.
마켓의 자동 업데이트
프로요에서는 마켓의 모두 업데이트와 자동 업데이트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마켓을 실행하고 상단에 "다운로드"탭을 터치합니다. 다운로드에는 현재 베가X에 설치된 모든 어플리케이션 목록이 나옵니다. 업데이트가 필요한 어플리케이션에는 "업데이트"라고 표시됩니다. "모두 업데이트"를 누르면 일괄적으로 업데이트가 진행됩니다.
자동 업데이트 설정이 되어있지 않으면 "업데이트(수동)"이라고 표시 됩니다. 어플리케이션을 터치하고 "자동 업데이트 허용"에 체크를 하면 자동 업데이트로 전환 됩니다.
스카이는 신제품이 나올 때마다 통일성 있으면서 한 층 발전된 UI를 보여주네요. 베가X도 오리지널 버전인 베가 보다, 최근에 출시된 미라크 보다 진화된 기능과 UI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다음 라인업에는 어떤 UI와 기능이 추가 되었는지 궁금합니다.
최근에 출시되는 단말기에도 정말 참신한 UI들이 많이 생기고 있습니다. 타 사의 단말기를 사용하다가도 정말 필요했던 기능이나 UI를 볼 때마다 "오~ 그래! 이 기능이 필요했어"라고 감탄할 때가 많습니다. 하지만 과도한 UI 변형으로 인한 시스템 롬 파일을 변형한다면 펌웨어 업그레이드 발표나 일정이 늦어질 수 있습니다. 과유불급 입니다. 펌웨어 업그레이드도 쉽고 사용자가 사용하기 쉬운 UI를 만드는 것이 단말기 제조사가 노력하고 해결해야 할 숙제가 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