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베가레이서2 배터리 성능이 기대되는 이유! 스냅드래곤 S4 탑재컥군시즌1/안드로이드폰 2012. 4. 21. 09:00
베가레이서에 장착되는 스냅드래곤 S4! 무엇보다 배터리 성능이 기대된다.
5월, 6월을 앞두고 제조사간 치열한 스마트폰 경쟁이 예상되고 있습니다. 각 제조사간 새로운 라인업을 준비하고 있는 가운데. 오늘은 퀄컴의 스냅드래고 S4를 탑재했다는 베가레이서2에 대한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올해 4월까지 스마트폰 시장은 다소 심심할 만큼 눈에 띄는 독특한 제품이 많지 않았습니다. 이유는 스마트폰의 핵심이라고 볼 수 있는 AP 의 개발과 발표가 작년 말과, 올해 초에 집중되어 있었기 때문에 제조사도 준비할 시간이 필요했던 것이죠. 올해 MWC 2012에서 주목을 받았던 AP 중 하나가 바로 퀄컴의 스냅드래곤 S4 시리즈 입니다. 1.5GHz 듀얼코어지만 28나노 공정으로 개발되었다는 것과 LTE통신 칩과 AP를 1개 칩에 탑재했다는 것 등이 특징입니다.(*참고 스냅드래곤 S4에 대한 로드맵 발표는 작년 10월에 있었습니다.)
펜택의 베가 라인업은 지속적인 스냅드래곤 사랑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MWC 2012에서 퀄컴의 스냅드래곤 S4의 발표로 새로운 SKY 베가 라인업을 예상하게 만들었고 5월에 베가레이서2의 출시 소식이 들려오고 있습니다. (베가레이서2는 퀄컴 스냅드래곤 S4 MSM8960 이 적용된다고 합니다.)
스냅 드래곤 S4의 특징은?
28나노 공정으로 발열은 줄이고 배터리 사용시간은 UP
제가 가장 주목하고자 하는 것이 바로 공정의 발전입니다. 3세대가 45나노 공정이었다면 4세대에서는 28나노 공정으로 개발되었습니다. 이는 이전세대 보다 발열량이 줄고 배터리소모에서 훨씬 효율적이라는 의미입니다.
제가 스마폰에서 항상 아쉬운 부분으로 지적하는 것이 바로 “배터리 소모”입니다. 저는 배터리 용량을 3000mAh를 장착해도 부족하다고 느끼는 유저 중에 한 명이니까요. 이 부분은 저 뿐만 아니라 다른 분들도 마찬가지라고 생각합니다.
베가 레이서2는 배터리 용량도 2000mAh 이상으로 장착이 된다고 하니 28나노 공정과 더불어 배터리 사용시간이 지금까지의 LTE폰들과 비교해서 확실한 개선이 있을 것이라고 예상됩니다.
스냅드래곤 S4, Krait 아키텍쳐로 성능 향상
이전까지의 스냅드래곤은 Scorpion(스콜피온) 아키텍쳐를 사용했지만 스냅드래곤 S4 부터는 Krait(크레이트)아키텍쳐로 변경되었습니다. Krait는 ARM이 새롭게 공개한 Cortex A15급 프로세서이며 약간의 개조를 통해서 만들어진 퀄컴의 아키텍쳐입니다. (*참고 ARM Cortex는 대표적인 모바일 프로세서의 아키텍쳐 중 하나이며 Cortex a15는 가장 최근에 발표된 아키텍쳐입니다.)
Krait는 이전 Scorpion 보다 34%의 성능개선이 있으며 ARM Cortex a9 기반의 프로세서와 비교해서 20%~ 80%의 성능차이가 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CPU의 L2 캐시는 500KB가 듀얼로 총 1MB로 구성되어, 기존의 듀얼코어 기준으로 두 배라고 합니다.
퀄컴 스냅드래곤의 특징 중 하나가 비동기식 입니다. 처리하는 Task에 따라서 각각의 코어의 클럭수가 다르게 동작한다는 점입니다. 퍼포먼스 모드에서는 코어 두개가 모두 1.5GHz로 최대로 동작을 한다고 합니다. 비동기식에 대한 더 자세한 내용은 제가 이전에 작성한 "퀄컴 스냅드래곤 간담회 후기"를 참고하세요.
아드레노 225로 더욱 강력해진 GPU
이전 3세대에서 사용하던 아드레노 220과 비교해서 1.5배 정도의 성능 향상을 가져왔습니다. 아드레노 225는 아드레노 220과 비교해서 클럭수가 266MHz 에서 400MHz로 높아졌다고 합니다.
Anandtech에서 공개한 NenaMark2 벤치 마크 정보입니다. 60 fps로 나왔는데요. 이 결과는 갤럭시S2에 사용된 mali-400 MP4가 기록했던 46.2fps 보다 높은 점수 입니다. 아래는 스냅드래곤 S4를 장착한 기기의 게임 플레이 영상입니다. 물론 영상이 그래픽 성능의 모든 것을 확인시켜주는 것은 아니지만 어느정도 참고는 할 수 있는 자료입니다.^^
스냅 드래곤 S4를 장착한 기기의 벤치마크 결과는?
위의 기기는 퀄컴에서 스냅드래곤 S4 성능을 테스트하기 위해서 마든 개발자용 테스트 기기입니다. 최근 AanadTech에서 공개한 스냅드래곤 S4 벤치마크 결과가 나왔습니다. (출처: http://www.anandtech.com/show/5559/qualcomm-snapdragon-s4-krait-performance-preview-msm8960-adreno-225-benchmarks/2)
린팩(Linpack)에서 테스트한 싱글, 멀티 쓰레드 벤치 마킹 결과 입니다. 수치는 높을수록 성능 좋다는 것을 뜻 합니다. 상단에 MDP MSM8960이 베가레이서2에 탑재된다는 스냅드래곤 S4 입니다.
인터넷 브라우징에서의 성능을 테스트하는 자바스크립트, 브라우징 테스트 입니다. 자바스크립트 테스트는 수치가 낮을수록 우수하다는 의미이고 브라우진 마크는 수치가 높을수록 우수합니다. MSM8960과 다른 기기들을 비교해보세요.
안드로이드 커뮤니티 에서 실시한 쿼드런트 벤치마크 정보입니다. http://androidcommunity.com/qualcomm-snapdragon-s4-krait-benchmarks-round-1-20120229 사진에서는 5427점으로 제법 높은 점수를 기록했습니다.
아래는 안드로이드 커뮤니티에서 테스트한 스냅드래곤 S4와 테그라3 쿼드코어의 벤치마크 점수 입니다. (점수는 수치가 높을수록 우수하다는 의미입니다.)
Quadrant 벤치마크 점수스냅드래곤 S4: 5531테그라3 쿼드코어: 3073
AnTuTu 벤치마크 점수스냅드래곤 S4: 6954테그라3 쿼드코어: 10,046
Vellamo 벤치마크 점수스냅드래곤 S4: 2164테그라3 쿼드코어: 1566Quadranrt 와 Vellamo 점수는 스냅드래곤 S4에 손을 들었고 AnTuTu는 테그라3에 손을 들었습니다.
AP와 LTE 통신칩을 하나의 칩에 담았다.
마지막으로 이야기할 스냅드래곤S4의 특징은 통신칩과 AP가 원칩으로 되어있다는 것입니다. 스냅드래곤 3세대까지도 AP와 LTE통신칩이 별도로 장착이 되었지만 스냅드래곤 S4부터는 AP에 3G/LTE 통신칩이 통합되었습니다. 스냅드래곤 라인업은 통신칩 뿐만 아니라 GPU, GPS, RF등도 하나의 칩에 기능을 통합시켜 칩 호환성이나 안정성 등의 개선을 가져온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어느정도의 안정성의 개선이 있는지 수치로 측정한 자료는 없습니다.)
이상 퀄컴 스냅드래곤에 대한 더 다양한 이야기는 이전에 제가 작성했던 퀄컴 간담회 후기에서 확인해보세요.
오늘은 스냅드래곤 S4의 이모저모를 통해서 조만간 출시될 베가레이서2의 성능을 짐작해봤습니다. 제가 생각했을때 일반 사용자들이 가장 체감할 수 있는 성능이 바로 배터리 전력소모 정도라고 생각됩니다. 베가레이서2로 하루종일 속시원한 모바일 라이프를 누릴 수 있을지 한 번 기대해보도록 하죠. 실제 사용할 기회가 되면 후기 또 남기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