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기가IoT에 도전, 가정용CCTV를 KT 홈캠2로 시작하자
    컥군시즌1 2017. 1. 16. 01:10

    IoT(사물인터넷)의 첫 도전! 가정용CCTV, KT 홈캠2

    현재 우리는 네트워크를 통해서 나&사물 혹은 사물&사물이 연결되어 서로 소통하는 IoT(사물인터넷) 시대의 서막에 살고 있습니다. 스마트폰의 등장과 네트워크의 고속화가 있었기에 2000년 초반의 유비쿼터스가 우리 생활과 더 가까워졌습니다. 특히 우리나라처럼 브로드밴드 인프라가 잘 발달된 곳은 지구촌 어디보다도 IoT에 대한 실험과 도전이 활발한 곳이 되었고요.

    스마트폰으로 인해서 우리 삶의 패러다임이 많이 변했고, 계속 진화하고 있습니다. 이제는 IoT가 기름이 되어서 변화의 불을 더크게 태우고 있죠. 그런데 IoT 중에서 나에게 당장 필요하고 도전해볼만한 것들을 찾기 어려울 수도 있겠네요. 우선 홈캠부터 시작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아이들을 두고 외출한 부모, 반려동물이 어떻게 지내는지 궁금한 반려동물 주인 혹은 비워둔 가게가 걱정되는 사장님들에게 권장하고 싶은 IoT 제품입니다.

    제가 오늘 소개할 제품은 가정용CCTV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CCTV라고 하면 상당히 값비싸고 설치가 복잡하며, 다루기 어렵게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을텐데요. 전혀 그렇지 않습니다. 제가 소개하는 KT홈캠2는 집에서 KT인터넷만 사용하고 있다면 설치가 간단하고, 휴대폰으로 실시간으로 상황을 보고 스케줄링에 맞춰 녹화도 가능하고, 보안 업체인 KT텔레캅 출동 서비스까지 요청할 수 있습니다.


    KT 홈캠2의 특장점

    홈캠2의 특장점을 요약한 내용입니다. 이 모든 것이 스마트폰으로 조작이 가능하죠. 특히 타사와 비교해서 KT홈캠2가 가지는 차별화 포인트는 4가지입니다.

    1. 편리한 녹화 스케줄링
    2. 더 또력해진 야간 모니터링 기능
    3. 소리감지 및 안심 알림 기능
    4. KT텔레캅 출동 서비스 (1회 무료제공)


    KT 홈캠2 외관 둘러보기

    기본 생김새는 우리가 현재 쉽게 접할 수 있는 CCTV의 모습을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좀 더 동글동글한 라운드 디자인이 인테리어 소품의 느낌을 주고 있습니다. 투박한 기계의 느낌을 많이 빼서 디자인적으로 많이 신경썼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카메라 렌즈 위에는 조도 센서가, 아래에는 마이크가 있으나 육안상으로는 쉽게 드러나 보이지 않아 깔끔하고요.


    회전형 렌즈를 위로 조금 들어보면 마이크로 SD카드(외부 저장장치)를 넣을 수 있는 공간이 있습니다. 최대 64GB 용량을 장착가능합니다.


    뒷면에 보이는 안테나로 이 제품은 무선을 지원한다는 것을 직관적으로 보여주고 있고요.

    뒷면 하단에는 무선이 아닌 유선 연결을 위한 LAN 포트도 제공됩니다.

    집에서 KT무선인터넷을 이용한다면 무선 공유기 옆에 "무선 자동설정" 버튼이 있을 겁니다. 홈캠2의 측면에도 "무선 자동설정" 버튼이 있고요. 먼저 홈캠2 측면의 버튼을 누른 뒤, KT무선 공유기 측면의 무선 자동설정 버튼을 누르면 아쉬 쉽게 연결됩니다. (물론 KT무선 공유기를 사용하지 않더라도 앱을 통해서 가정용 무선 네트워크에 연결시킬 수 있습니다.)

    반대쪽 측면에는 "사생활 보호" 기능이 있는데요. 홈캠2가 동작하고 있을 때 이 버튼을 누르면 영상 촬영 및 음성 전달 기능이 종료됩니다. 말 그대로 사생활을 보호하는 기능이죠. 버튼을 다시 누르면 영상 촬영 및 음성 전달 기능이 동작합니다.

    하단에는 벽걸이용 브라캣 연결을 위한 장치가 있고요. 브라캣이 없다면 카메라 삼각대에 장착해도 됩니다.

    네트워크에 연결했다면 전면 하단부에 3개의 LED가 녹색으로 표시됩니다. 연결은 전용 앱인 "GiGA IoT 홈캠"앱을 이용하면 됩니다.

    스마트폰 조작을 통해서 좌우 345도 상하 105도 회전이 가능합니다. 웬만한 사각지대는 없다고 보면 되겠죠.


    전용 앱, GiGA IoT 홈캠을 이용한 조작과 설정들

    아이폰/안드로이드 공용인 GiGA IoT 홈캠 앱을 설치해서 카메라를 네트워크에 연결시키고, 스마트폰에 카메라를 등록합니다. 이제 스마트폰으로 언제 어디든지 홈캠의 촬영 영역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 할 수 있습니다.

    KT홈캠의 차별화된 특장점 중 하나가 손쉽게 녹화 스케줄링이 가능한 것이었죠? 스케줄 감지/녹화 메뉴에 들어가 보면 감지 시간과 녹화 스케줄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카메라 설정에 가보면 감지 범위와 민감도를 디테일하게 설정할 수도 있고요.

    앱 좌측 상단에 메뉴 버튼을 누르면 알림설정이 있습니다. 여기서 감지 메시지, 안심 알람 메시지 외에 다른 알림을 어떻게 할지 설정할 수 있고요. 특히 알림 중에서 "안심 알람 메시지"는 특정시간 동안 없으면 알림을 주는 기능이기 때문에 부모님집 상태를 확인하기에도 좋습니다. 참고하시고요.

    모니터링 화면을 볼까요? 긴급통화 버튼을 누르면 KT텔레캅에 신고할 수 있고요. 경보음은 홈캠이 직접 경보음을 울리어 침입자에게 위협을 줄 수 있는 기능입니다. 음성전송은 원격에 있는 내가 집에 목소리를 전달하는 기능입니다. 반려동물이 있는 집에서 유용하게 쓸 수 있지요.

    모니터링 화면에서 화면의 상하좌우를 조절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손가락으로 화면을 모으고 펼치고에 따라서 화면을 확대/축소할 수 있습니다. 또한 카메라의 조도 센서가 어둡기 등을 자동으로 판단하여 야간모드를 보여주기도 하죠. 홈캠2는 야간 모드 성능이 대폭 강화되었습니다.


    KT 홈캠2 요금제

    홈캠2는 서비스 3년 약정에 36개월 할부 기준으로 월 11,000원을 지불하게 됩니다. 특히 2017년 3월 31일 까지는 신청 고객에게 이마트 기프티쇼 3만원권을 증정하는 프로모션을 진핸하고 있고요. 추첨을 통해서 다이트 청소기을 1등 경품으로 주는 이벤트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KT 올레샵 및 이벤트 페이지를 참고해주세요.


    지금까지 가정 혹은 사무실에서 필요로하고 써봄직한 IoT 아이템으로 가정용CCTV인 KT홈캠2를 소개했습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