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CNN 선정 분석, CNN은 뭘 그리도 많이 선정했을까?카테고리 없음 2018. 4. 23. 06:06
데이터 분석으로 CNN 선정을 정리해봤더니...
짠내투어를 보면서 깨달은 사실, CNN은 참 다방면의 주제로 선정을 남발(?)하고 있는듯 합니다. 방송에서 CNN은 생생정보통이냐?라는 농담까지할 정도니까요. 최근 영화 곤지암의 배경도 CNN이 선정한 세계 7대 소름 끼치는 장소이기도 하죠?
그래서 준비해봤습니다. 우리나라 포털에서 알려진 CNN 선정 주제들의 종류와 비율을 요즘 유행하는 데이터 저널리즘 형태로 분석해봤습니다.
우선 네이버의 블로그, 카페, 뉴스 검색 결과를 기준으로 2018년 4월 20일까지 "CNN 선정" 언급량(관련글)은 총 56,103건 입니다. 오늘 분석은 이 56,103건에 대한 분석결과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CNN 선정 언급량(관련글 수 )은 매년 증가하는 추세
10년 동안 CNN 선정 관련 카페, 블로그, 뉴스의 언급량(관련글 수)는 매년 증가하고 있습니다. 2012년에 폭발적인 증가가 있었네요. 아래에서 다루겠지만, 우리나라 가수 싸이와 비가 CNN 이 선정한 인물에 올라서라고 판단됩니다.
2018년은 4월인데도 거의 4953건의 언급량이 나왔습니다. 아마도 곤지암과 짠내투어의 영향이 있었다고 봅니다. 지금 추세로 봤을 때 2018년까지 약 11,000건의 언급량이 나올 것이라 예상됩니다.
시간이 부족해서 꼼꼼하게 살펴보진 못했지만, 매해마다 특별이 많이 언급되는 주제들이 있습니다. 2009년에는 박지성, 2011년에는 김연아, 2012년에는 싸이가 CNN 선정한 인물에 포함되어, 온라인에서 이름이 많이 거론되었고요. 2018년에는 당연히 곤지암 관련 이야기가 많을 것 같고요.
최초의 CNN 선정글은 뭘까?
우리나라에 CNN 선정 주제가 처음 소개된 것은 언제일까요? 정확한 것은 알 수 없지만, 구글링을 해보니 1999년에 MBC 뉴스 데스크에 소개된 "CNN 조사 분야별 천년의 최고 인물"로 추정됩니다. (여기서 이진숙은 보도한 기자의 이름입니다.)
CNN 선정글 비율 분석
국내 포털의 자료를 바탕으로 조사를 한 것이니 만큼, 당연히 한국이 포함된 글의 수는 전체의 53%를 차지합니다. 시간부족으로 알아보진 않았지만, 국가별 비율을 알아보는 것도 재미있겠네요.
전체 글 중에서 서울이 포함된 글 또한 23%로 국내 지역 중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했습니다. 시간이 충분하다면 지역별 언급량 분포를 알아보는 것도 재미있겠네요.
우리나라에 소개된 CNN 선정 주제들은 어떤 비율을 나타내고 있을까요? 맛집 & 음식 관련글이 많을 줄 알았는데 의외로 사진과 관련된 글이 가장 많았고, 그 뒤로 여행, 영화, 맛집, 그림 순서로 나타났습니다.
기타에 해당하는 CNN 선정 주제들 중에서 특이한 몇 가지를 골라봤습니다.
이정도면 외국의 생생정보통이라고 부를만도 하지 않을까요?
이상, CNN 분석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