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옵티머스2X]옵티머스2X 개봉기! 상세스펙 가격 외관 사용후기 리뷰
    컥군시즌1/안드로이드폰 2011. 2. 17. 05:20

    LG 옵티머스2X 개봉기

    스마트폰에서는 최초로 듀얼코어 CPU를 탑재한 LG 옵티머스2X가 CES 2011(미국의 전자제품 박람회)에서 처음 소개가 되었습니다. 옵티머스2X를 시작으로 다른 단말기 제조사에서도 듀얼코어 CPU 스마트폰을 준비 중에 있습니다. 이제는 스마트폰에도 1Ghz 이상, 싱글코어 이상의 고사양 스마트폰 시대가 본격적으로 시작되었고 올해말에는 스마트폰용 쿼드코어 CPU가 나오지 않을까하는 예상도 나오고 있습니다. 

    미국 CES 2011에서의 발표와 동시에 국내에서는 블로거 나잇을 통해 옵티머스2X를 처음 소개하는 자리도 마련되었습니다. 이후 인터넷에 공개된 옵티머스2X에 대한 정보를 통해 많은 이들이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 국내에는 1월 말에 SKT를 통한 출시로 그 모습을 드러냈습니다.

    옵티머스 2X는 듀얼코어 CPU 뿐만 아니라 4인치 IPS LCD, DLNA, 1080p 동영상 재생, 미러링 HDMI 등 최신 기술을 다수 지원하는 스마트폰입니다. 옵티머스2X의 개봉기를 시작으로 앞으로 옵티머스2X의 이모저모를 리뷰와 후기로 남겨보도록 하겠습니다. 

     

    옵티머스2X 동영상 개봉기


    옵티머스2X 박스 구성물

    옵티머스2X의 박스 구성물입니다. 구성물에서 다른 스마트폰과 차별화된 악세사리가 있군요. HMID 출력을 지원하는 스마트폰은 대부분 HDMI 케이블은 별도로 구입을 해야 합니다. HDMI 기능이 필요한 분들에게는 상당히 번거로운 일이었죠. 별도로 구입할때 규격이 헛깔려서 엉뚱한 케이블을 사는 경우도 흔히 볼 수 있었습니다. 반갑게도 옵티머스2X에는 마이크로 HDMI 케이블이 구성물로 포함되어 있네요. 아무래도 옵티머스2X의 미러링 HDMI의 진가를 경험해보라는 뜻으로 판단됩니다.

    지금까지 옵티머스 씨리즈는 DMB 안테나를 별도로 제공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이어폰이 DMB안테나 역할을 하기도 했구요. 그러나 옵티머스2X는 DMB가 내장 되어있기 때문에 이런 불편함이 해소되었습니다.

    그 외의 내용물은 다른 스마트폰과 크게 다르지는 않습니다. 옵티머스2X는 멜론을 1년간 무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옵티머스2x 스펙(사양)

    • 옵티머스2X CPU: Nvidia 테그라2 1Ghz 듀얼코어 (ARM Cortex - A9)
    • 운영체제: 안드로이드 2.2 (프로요) 4월에 진저브레드로 업그레이드 예정
    • 디스플레이: 4인치 IPS LCD, 해상도(800 x 480), 고릴라 글래스
    • 메모리: DDR2 512MB RAM, eMMC 16GB
    • 외장메모리: 32GB까지 확장가능 
    • 카메라: 800만 화소, 제논플레시 탑재, 전면 카메라 130만 화소
    • 배터리: 1500mAh
    • 크기: 123.8 x 63.2 x 10.9mm
    • 무게: 139g
    • 비디오코덱: 1080p 30fps (MPEG-4 /H.263/ H.264) 동영상 재생가능, 1080p 30fps 동영상촬영가능
    • HDMI 출력지원
    • DMB 내장
    • 돌비디지털 플러스, 7.1체널 가상 서라운드 지원
    • 9축 센서, 자이로스코프

    공개된 스펙에서도 볼 수 있듯이 지금까지 나온 스마트폰 중에서는 최고 사양입니다. 어플리케이션으로 옵티머스2x 벤치마킹 점수를 측정한 결과 평균 2500정도로 높은 점수가 나왔습니다. 그러나 벤치마킹 점수도 중요하지만 안정화와 어플리케이션 호환성, 배터리 사용시간, 발열량 또한 중요한 요소입니다. 아직까지는 많이 사용해보지 않았기 때문에 차츰 사용해 가면서 호환성과 발열, 배터리 지속시간 등을 체크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옵티머스2X의 외관 디자인

    옵티머스2X의 경우 다른폰들과 비교해서 측면에 버튼과 단자가 많지 않습니다. 오직 볼륨조절 버튼만 우측면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다른 스마트폰에서는 측면에 전원버튼, 검색버튼, 마이크로 USB 충전 단자 등이 있지만 옵티머스2X의 경우 전원버튼은 상단에, USB 단자는 하단에, 검색버튼은 메뉴버튼을 오래 누르는 것으로 대체하고 있습니다. 


    옵티머스 2X는 4인치의 디스플레이를 가지고 있으며 크기는 123.8 x 63.2 x 10.9mm 입니다. 성인 남성의 손에는 적당하게 들어오는 크기입니다. 전면에는 LG라던가 T와 같은 로고를 찾아볼 수 없어서 깔끔합니다. 정면에서 얼핏 보면 아이폰, 갤럭시S, 베가X 처럼 보이기도 합니다. 


    무게는 139g으로 약간 묵직한 느낌입니다. (아이폰: 137g, 갤럭시S: 121g, 베가X: 119.8g)


    옵티머스2X 상단의 왼쪽에는 조도센서(근접, 밝기 측정센서)가 있으며 오른쪽에는 HD영상통화가 가능한 카메라가 부착되어있습니다. 전면 카메라는 130만 화소로를 지원합니다. 

    하단에는 3개의 버튼이 있습니다. 중앙에는 홈 버튼은 물리적인 버튼으로 되어있으며, 좌측의 메뉴버튼과 우측의 뒤로 버튼은 터치방식으로 되어있습니다. 검색버튼은 없으며 메뉴버튼을 길게 누르고 있으면 검색이 실행됩니다.


    옵티머스2X 윗면에는 DMB안테나, 전원버튼, 마이크로 HDMI 단자, 3.5파이 오디오 단자가 있습니다.

    아랫부분의 중앙에는 마이크로 USB 단자가 있습니다. 이곳으로 충전과 컴퓨터와의 데이터 교환이 가능합니다. 아래부분에서 좌측은 마이크 역할을 하며 우측은 스피커 역할을 합니다. 


    옵티머스2X의 측면입니다. 위에서 언급했듯이 측면에는 버튼을 아끼고 있습니다. 오른쪽 측면에만 볼륨조절 버튼이 있습니다. 좌측면에는 아무 버튼이 없습니다.


    옵티머스2X의 뒷면입니다. 배터리 커버를 보면 겉면에 방사형 무늬가 들어가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뒷면이 옵티머스 마하 처럼 메탈느낌의 케이스나 베가X와 같이 지문이 잘 뭍지 않는 케이스로 나왔으면 더 좋겠다는 느낌입니다. 광택이 나는 플라스틱이다 보니 지문이 지나치게 많이 생기는 경향이 있습니다. 


    옵티머스2X의 눈에띄는 스펙 중 하나가 800만 화소의 카메라와 제논 플래시 입니다. 최근 들어서야 스마트폰이 800만 화소가 탑재되어서 나오는 경우가 많이 있는데 아직까지는 500만 화소가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800만 화소이니 급할때 똑딱이 디지털 카메라 대용으로 사용하기에 손색이 없겠습니다. 가까운 여행을 갈때도 디지털 카메라 용도로 사용해도 괜찮겠습니다. 고해상도 사진을 찍을 수 있기 때문에 잘찍은 사진은 스마트폰 배경화면으로 사용해도 되겠습니다. 카메라 성능은 차후에 리뷰로 남겨보도록 하겠습니다. 

    카메라 부위가 약간 돌출되어 있는데 이것은 800만이라는 화소수를 구현하다보니 돌출되지 않았나 생각됩니다.


    배터리 커버를 벗기면 유심카드와 SD카드(외장 메모리)를 장착할 수 있는 슬롯이 있습니다. 옵티머스2X는 기본구성품에 SD카드는 포함되어있지 않습니다. 옵티머스2X는 기본적으로 12GB정도의 충분한 내장메모리에 mp3, 동영상, 사진 등을 저장해 둘 수 있습니다.


    옵티머스2X 구성품 둘러보기

    옵티머스2X의 충전 세트입니다. 충전을 하기 위해서는 표준형 배터리, 배터리 거치대, 충전 어뎁터, USB데이터 케이블이 필요합니다. 예전처럼 24핀 충전기 필요없이, 젠더 필요없이 아래 세가지만 있으면 충전을 할 수 있습니다. 


    충전 거치대에 배터리를 올려놓고 충전 어뎁터와는 USB 데이터 케이블로 연결합니다. 

    충전어뎁터와 USB 케이블을 옵티머스2X에 직접연결하여 충전 할 수도 있습니다. 


    옵티머스2X에 들어있는 HDMI 케이블 입니다. 다른 스마트폰은 이 HDMI 케이블이 별매인 반면에 옵티머스2X는 기본구성품으로 들어있습니다. 케이블은 hdmi tyup-d connector 규격입니다. 흔히 말하는 마이크로 hdmi (Micro HDMI)입니다.


    HDMI 케이블을 옵티머스2X의 윗부분 단자에 연결하고 HDMI를 지원한느 TV, 빔프로젝터 등에 연결합니다. 옵티머스2X는 미러링 HDMI를 지원함으로 휴대폰에서 조작하는 화면의 대다수를 TV 화면에서 볼 수 있습니다. 프리젠테이션이나 영화감상, 디지털액자로 사용가능합니다.


    옵티머스2X의 이어 마이크셋 입니다. 윗부분의 오디오 단자와 연결해서 음악감상을 하다가 전화가 오면 헨즈프리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옵티머스2X에는 DMB 안테나가 내장되어있습니다. 옵티머스 스마트폰 시리즈에서는 최초로 DMB 안테나를 내장한 모델입니다. 그동안  DMB안테나를 별도로 휴대하거나 이어폰을 DMB안테나로 써야한다는 아쉬움이 있었는데 그러한 점이 해소되었습니다. 


    디지털 기기를 사면 가장먼저 읽어봐야 하지만 서랍속 어디엔가 방치되는게 다반사인 사용자 메뉴얼입니다. 사용자 메뉴얼을 참고하면 옵티머스2X에 대한 왠만한 궁금증을 해소하고 사용법을 익힐 수 있으니 다 보기 힘들다면 눈으로만 빠르게 읽어보실 것을 권장합니다. 

    옵티머스2X는 멜론을 1년동안 무료로 무제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관련 이용안내서가 포함되어있으니 꼭 한번 읽어보고 지시대로 따라해보세요.


    다른 단말기와의 사이즈도 한번 비교해 보았습니다.

    우리 실생활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사물과 크기 비교를 해보겠습니다.


    마지막으로 뽐뿌를 자극하는 몇 장의 컨셉사진입니다. 

    옵티머스2X의 가격은

    가격은 구입시기와 판매처에 따라서 크게 달라질 수 있습니다. 세티즌 쇼핑몰(http://mall.cetizen.com)에서 검색한 결과 2011년 2월 17일 기준으로 SKT 올인원 45 요금제 27만원, 올인원 55 19만원, 올인원 65 14만원, 올인원 80 5만원, 올인원 95일 경우 무료로 판매되고 있습니다.

    마치며

    옵티머스2X는 스마트폰에서 최초로 듀얼코어 CPU를 탑재했다는 점에서 듀얼코어 스마트폰 시대의 출발점에 되었음에 큰 의의가 있는 스마트폰이 아닐까 합니다. 속도와 성능도 중요하지만 호환성과 손쉬운UI, 배터리 효율 또한 스마트폰에서는 중요한 사항입니다. 아직은 많이 사용해보지 않아서 속단할 수 없는 사항이므로 조금더 사용해보면서 리뷰와 후기로 소식을 전하도록 하겠습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